혼인,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인해 여성들은 경력단절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오늘은 경력단절여성 지원금 신청과 채용 업체 혜택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1. 경력단절여성 지원금 신청(1인 기준 380만원 지원)
경력단절여성을 위한 대표적인 지원금은 바로 여성가족부 국비 지원 및 여성새로일하기센터를 통해 지원하는 '새일여성인턴' 사업입니다. 경력단절여성이 새일센터를 통해 기업체에 취업한 후, 총 380만원의 지원금이 지급되는 사업입니다. 가까운 새일센터를 방문하셔도 되지만, ↓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간단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예산 소진시 마감됨)
1) 경력단절여성 지원금 신청 자격
경력단절여성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우선, 새일센터에 구직 등록한 미취업 상태의 경력단절여성이어야 합니다. 또한 3개월간의 인턴 기간을 견뎌내셔야 합니다. 그 외에는 다른 조건이 붙지 않으니까, 마음편하게 신청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2) 인턴 근무조건
구직 등록을 했다면, 인턴으로 근무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3개월간의 인턴기간을 거친 후 지원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근무조건은 전일제 원칙으로 주 35시간 이상을 일하셔야 조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3) 지원금 지급 방식
새일센터를 통해 경력단절여성 지원금을 신청하고 근무한 다음 정규직으로 전환된 후 6개월 이상 근속을 한다면 여성 신청자는 근속장려금을 지원받게 됩니다. 2024년 기준 60만원의 지원금을 지급 받게 됩니다. 이에 앞서 인턴을 채용한 기업에는 3개월간 월 80만원의 인턴 지원금과, 정규직 전환 후 6개월 고용유지를 했다면 80만원의 고용장려금도 지급 받게 됩니다.
2. 경력단절여성 채용 업체 혜택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한 기업에도 일정량의 혜택들이 돌아가게 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이 경력단절여성 등을 인턴으로 연계한 기업에는 인턴 기간이 시작되자마자 3개월 간 월 80만원, 총 240만원의 인턴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혜택입니다.
경력단절여성을 채용한 기업체에서도 온라인으로 지원금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경력단절여성 지원금 신청과 채용 업체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내외 경제 상황으로 인해 어려운 시기인 요즘, 여성들이 일자리를 많이 갖게 되면서 여성의 고용지표는 많이 좋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경력단절이란 상황이 좋지는 않지만 정부의 각종 지원 시책들을 잘 알아보시고 도움을 받으셨음 좋겠습니다.
※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