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음악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쉽게 계이름 읽는 법을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계이름이란 음의 높낮이를 표현하는 음악적 공식 명칭입니다. 계이름을 읽을 줄 알아야 기본적인 악보를 해석할 수 있고, 악기 연주나 노래를 부를 때 정확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오늘 안내드리는 쉽게 계이름 읽는 법을 잘 숙지하셔서 앞으로의 음악 생활에 보탬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제가 초보자를 위해 계이름 읽는 법을 정리해둔 파일을 안내드리니, 다운로드하여 인쇄한 다음 계속적으로 숙지 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계이름 쉽게 읽는 법
1. 기본 음계
계이름 읽는 법에서 가장 첫번째로 인지하여야 하는 부분은 바로 기본 음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음계라고 하는 것은 공식적 음악 용어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도,레,미,파,솔,라,시'로 구성된 7개 음입니다. 이 계이름은 변하지 않는 고정된 음이라고 말하며, 때문에 기본 음계라고 불립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이 이름들은 변하지가 않는 다는 것을 가장 첫번째로 기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2. 계이름의 종류
두번째로 계이름 읽는 법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계이름의 종류는 앞서 말씀 드린대로 도레미파솔라시가 가장 기본적인 음계입니다. 이에 CDEFGAB 라는 순서로 영어 알파벳으로도 계이름이 표기되기도 합니다. 알파벳으로 표현되는 계이름은 만국 공통적으로 통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악보를 접하는 분들을 위해서는 영어로된 계이름 종류도 반드시 숙지하셔야 계이름을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C에서 시작한 음은 DEFGAB 순서로 올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3. 건반과의 연관성
계이름 읽는 법에서 또하나 가장 중요한 것은 피아노 건반과 계이름을 연관지어 생각하는 것입니다. 보다 쉽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인데요. 피아노 건반을 생각해보시면 흰 건반에 도, 레, 미, 파, 솔, 라, 시가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흰 건반들 사이에 검은 건반이 배치되어 있는데, 이 건반들은 우리가 계이름을 읽을 때 샵(#), 플랫(b)으로 볼 수 있는 부분들입니다. 우리가 계이름을 읽을 때 이런 피아노 건반의 흐름을 잘 이해한다면 보다 더 쉽게 계이름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4. 고정도법 및 이동도법
계이름을 읽을 때는 두가지 방식이 적용됩니다. 고정도법과 이동도법인데요. 고정도법은 음이 가진 변하지 않는 위치, 즉 절대적인 위치를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악보에서 조성과 관련 없이 동일한 이름을 사용하는 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정도법에서는 도가 항상 C음을 의미합니다. 어떤 음악곡이든지 도는 언제나 같은 음인 것입니다.
이와 달리 이동도법은 조성에 따라 계이름이 달라지게 됩니다. 우리가 절대적인 것이라 알고 있는 '도'가 이동도법에 따라서는 조성에 변화에 따라 그 위치가 변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G장조, C장조 등 장조에 따라 '도'의 음이 달라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C장조에서는 도가 C음으로 송출되지만, G장조에서는 도가 G음으로 표현된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런 고정도법 및 이동도법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계이름 읽는 법 중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악보를 1차적으로 확인할 때, 악보의 맨 앞에 # 또는 b 기호가 나오는지 명확히 확인을 하셔야 '조성'을 파악할 수 있고 그 조성에 따라 이동도법으로 악보를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계이름 읽는 법에 대해 안내드렸는데요. 음악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계이름 읽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만 기초부터 차근 차근 시작하셔서 익숙해지시다보면 어느 순간 악보만 보아도 계이름을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는 순간이 오실 거라 생각합니다. 계이름을 읽는 것은 악보를 읽고 악기를 연주하는 데 있어서 가장 근간이 되는 부분이기에 오늘 내용을 잘 기억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