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정화식물의 대표격인 금전수 키우기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금전수 키우기에 적합한 환경, 물주기, 번식법 등 다양한 금전수 키우기 노하우들을 정리하여 안내드리니, 개업 축하 화분 등으로 받은 금전수를 예쁘고 건강하게 키워보시길 바랍니다.
1. 금전수란?
금전수 키우기 노하우 전달에 앞서 식당 개업이나 사업장 오픈 등 다양한 개업 축하 화분으로 가장 선호하는 금전수라는 식물이 무엇인지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이름부터 '금전수'라고 하는 것처럼 사업장에 돈기운을 불러오는 좋은 기운을 가진 식물이라 하여 금전수라는 명칭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탄지니아로부터 유래된 식물이며 잎 모양 또한 동글 동글한 것이 동전 등 화폐를 닮은 것이 특징입니다. 금전수를 예쁘게 키우기 위해서는 아래 금전수의 특징을 먼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잎은 짙은 녹색을 띄고 윤기가 있음
- 잎은 잎줄기에서 생성되며 깃털 모양으로 촘촘하게 배열됨
- 수분을 저장할 수 있는 덩이 줄기를 가짐
- 최대 60cm 이상 성장할 수 있음
2. 금전수 물주기
금전수를 선물 받으셨거나 구입하신 다음 금전수를 키우기 시작하셨다면 가장 첫번째로 드는 고민이 금전수 물주기일 것입니다. 사업장이나 가정별로 워낙 처해진 환경이 다르기에 금전수 물주기를 도대체 어떻게 해야되느냐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사실 금전수를 비롯한 모든 식물들에게 통용되는 것은 흙이 말랐는지 안말랐는지 세밀하게 살피는 것입니다.
특히 금전수는 다육 식물처럼 줄기 속에 수분을 저장하는 기능을 하는 장치가 숨겨져 있습니다. 금전수를 자세히 살펴보시면 일반적인 관엽식물들과는 다른 줄기와 잎 성질이 느껴지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인 관엽식물들 보다는 물주는 주기를 조금더 길게 가져가실 필요가 있습니다. 겉 흙이 말랐을 때 보다는 나무 젓가락 등으로 속 흙까지 말랐는지를 확인하고 물주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전수를 키우고 있는 환경에 따라 다르시겠지만 겨울철에는 3~4주의 간격까지도 둬야하는 경우가 있으며, 너무 냉기가 강한 물 보다는 실온에 물을 떠 두었다가 주시는 것이 금전수가 잘 자라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생육 환경
금전수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생육 환경도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특히 햇볕과 관련해서는 금전수는 반음지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너무 강한 햇볕도 안되지만, 햇볕은 너무 적게 보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전수를 키우기에 적합한 환경은 하루 종일 햇볕이 드는 창가 보다는 오전이나 오후 특정 시간 대에 햇볕이 드는 창가가 좋을 것입니다.
또한 최저 온도는 15도 이상을 유지해주어야 하며, 최적의 온도는 18 ~ 25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금전수 생육환경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한 비료는 봄과 가을로 조금씩 주시면 금전수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한 조건들을 갖추시게 되는 것입니다.
4. 번식법
금전수는 잎, 줄기, 덩이 줄기를 이용해 번식이 가능한 식물입니다. 금전수 키우기를 하다보면 식물이 너무 예뻐서 조금 더 번식시켜 키워보고싶다는 생각이 많으 드실텐데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이 잎을 이용한 금전수 번식법입니다.
잎 번식을 위해서는 잎과 줄기를 완전히 분리해주시고요. 잎을 촉촉한 물에 담가두고 뿌리가 나올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그리고 뿌리가 대략 1cm 정도까지 나오게 되면 배수가 용이한 촉촉한 흙에 심어주면 됩니다. 흙에 심은 다음에는 지속적으로 흙이 촉촉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빛은 최대한 간접적으로만 받게 유지해주시면 금전수를 번식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금전수를 더 많이 키우기 위해 번식법을 시행하실 때는 다음 사항을 유의하시면 됩니다.
- 잎이나 줄기를 잘라내는 도구는 소독을 하여 질병 감염을 예방하여야 함
- 흙을 너무 과한 상태로 습도 유지하면 뿌리가 썩을 수 있음
- 항시 10도 이상의 따뜻한 환경을 유지할 것
오늘은 개업 축하 화분과 공기정화식물로 잘 알려진 금전수 키우기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금전수 키우기 노하우 속에 담긴 물주기, 생육 환경, 번식법 등을 잘 참고하셔서 소유하고 계신 금전수를 오랜 반려식물로 예쁘고 건강하게 키워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