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가 교육과 돌봄을 책임지겠다는 늘봄학교가 2024년부터 추진됩니다. 2024년 2학기가 본격 추진 시기이지만 이미 2024년 1학기부터 늘봄학교를 시행하는 시범학교가 있습니다. 오늘은 늘봄학교란 무엇이고 늘봄학교를 시범학교로 추진하고 있는 목록을 정리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1. 늘봄학교란?
늘봄학교란 정규수업 전 아침시간부터 정규수업이 끝나고 난 뒤 희망시간(최장 오후 8시)까지 학교에서 돌봄을 시행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방과후 교실을 다닐 수 있는 학생들이 50%에 불과했지만 늘봄학교가 시행되면 희망하는 초등학생이라면 100% 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거기에 기존 방과후 교실은 여러가지 소득 기준에 의해 참여자를 선발했지만, 그런 조건들 또한 사라지게 되었고,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비용도 기존에는 학생, 학부모 부담이었다면 이제는 무료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 늘봄학교 시범학교 목록
다음으로는 2024년 1학기부터 늘봄학교를 운영하는 늘봄학교 시범학교 목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교육청에서는 크게 광역자치단체를 기준으로 나눠서 시범학교 목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각 지역별로 묶어서 파일을 정리해보았으니 다운로드 하셔서 CTRL + F 키를 눌러서 자녀가 다니는 학교가 늘봄학교 시범학교 목록에 들어가는지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2024년부터 시행되는 늘봄학교란 무엇인지, 그리고 늘봄학교를 시범 운영하는 시범학교 목록을 정리해드렸습니다. 부모가 자녀를 돌보는 사회가 오면 참 좋겠지만, 그에 앞서 꼭 자녀의 돌봄이 필요한 부모님들께 도움이 되는 정책이 되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