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에어프라이기, 드라이기, 전자레인지, 다리미, 전기밥솥 등 소형 가전 버리는 방법을 안내드리려고 합니다. 크기가 큰 가전과는 달리 소형 가전은 버리는 것이 애매한 경우가 많은데, 생각보다 우리 주변에 소형가전을 버릴 수 있는 공간이나 시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의외로 손쉽게 소형가전을 버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아래 ▼소형 가전 수거함 찾기를 통해 집 근처의 가장 가까운 소형가전 수거함을 찾아보시길 바라겠습니다.
1. 전용 수거함 활용
소형가전 버리는 방법으로 가장 첫번째로 안내드릴 것은 바로 집 근처의 소형가전 전용 수거함을 활용하여 소형 가전을 폐기하는 것입니다. 특히 요즘 지은 아파트 단지에는 구역별로 소형 가전을 수거하는 전용 수거함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장나거나 낡은 헤어 드라이기, 전기 밥솥, 다리미 등을 해당 전용 수거함에 버리면 주기적으로 수거 업체에서 가져가기 때문에 깔끔하게 소형 가전을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 전용수거함 찾기 페이지 : https://www.re.or.kr/main.do
일반 주택가에 거주하여도 지자체 등에서 전용 수거 공간을 설치해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할 행정복지센터(주민센터)로 문의해보시면 소형가전을 수거하는 곳을 안내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수거함들은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면서도 가장 편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가정 추천드리는 소형 가전 버리는 방법입니다.
2. 무상 방문 수거 신청
소형 가전의 갯수가 적다면 전용 수거함을 찾아 폐기하시면 되지만, 소형 가전의 갯수가 혼자 운반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을 경우에는 폐가전 무상 방문 수거를 신청하는 것이 맞습니다. 대부분 크기가 큰 가전만 무상 방문 수거가 가능한 것으로 오해하고 계실 수 있으나, 그 갯수가 많을 경우에는 전기오븐, 식기건조기, 식기세척기, 공기청정기 등 소형 가전도 무상 방문 수거 신청 대상이 됩니다.
순환거버넌스라는 폐가전 제품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기 때문에 소형 가전을 폐기할 필요가 있는 분들은 아래 신청 페이지에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재활용센터 이용
다음으로 추천드릴 수 있는 소형 가전 버리는 방법은 바로 재활용센터, 고물상 등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어쩌면 자원의 재활용 측면에서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직접 운반해가야하는 단점 등이 있지만 재활용센터를 이용하여 소형가전을 버리게 되면 일정 부품은 다시 활용될 수 있는 여지가 있게 되고, 비용적인 이득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집 근처에 재활용 센터가 있다면, 해당 센터를 이용하여 소형 가전을 폐기해보시는 것도 추천 드리겠습니다.
4. 기부 또는 나눔
다음으로 안내드릴 소형가전 버리는 방법은 기부나 중고 나눔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사실 고장난 소형 가전의 경우에는 해당이 없는 부분이지만, 고장은 나지 않았지만 여전히 쓸만한 소형 가전은 기부나 중고 나눔을 활용하신다면 또 다른 분의 손에서 훌륭하게 쓰여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조금은 번거로우신 부분이 있겠지만, 그냥 버리게 되면 그대로 폐기될 소형 가전이 누군가에게는 엄청나게 요긴 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지역 내 기부 공간이나 중고 나눔을 활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오늘은 소형 가전 버리는 방법을 4가지로 안내드렸습니다. 고장나거나 세월이 많이 흐른 소형 가전을 어떻게 폐기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던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며, 해당 방법들을 이용해서 공식적이고 합법적인 절차로 소형가전을 버리게되면 여러가지 자원 활용이나 절약 측면, 환경오염 예방 등에서도 도움이 될 것이기에 잘 활용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